일본 올스텐 주방용 식칼 세키마고로쿠 및 TPU 도마 후기
집에서 요리할 일이 없다 보니 기존에 사용하던 칼과 도마에는 크게 신경을 안 썼습니다. 하지만 이제 보내줘야 할 때가 온 것 같습니다. 칼집이 많이 나있는 얇은 플라스틱 도마, 구멍이 뚫려 있어서 닦기 어렵고 녹이 잘 스는 칼, 교체가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1. 일본 올스텐 식칼 구매정보
- 브랜드 : 세키마고로쿠
- 원산지 : 일본
- 재질 : 칼날 하이카본 스테인리스 강 손잡이 18-8 스테인리스 강
- 식도 길이 : 165cm
- 과도 길이 : 120cm
2. 어느 브랜드 칼이 좋은가?
새 칼을 구매하려고 둘러봤는데, 칼 메이커 브랜드가 너무 많아서 고르기 어려웠습니다. 보통 독일이나 스위스에서 제작된 브랜드가 유명한데, 브랜드 이름만 달고 대부분 중국에서 제작되어 신뢰가 안 갔습니다. 그래서 장인의 나라 일본으로 눈길을 돌렸습니다. 제작 자체를 일본에서 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더 믿음이 갔습니다.
고가의 칼은 필요하지 않아서 식도는 적당히 5만 원, 과도는 3만 원 선에서 구매했습니다.
일본 주방용 식칼 브랜드
세키마고루쿠 말고도 다른 올스텐 식칼 브랜드들이 있습니다. 구매 시 참고해 주세요.
- 시모무라
- 세키카네쓰구
- 스키카마
- 마사히로
- 슌
안전을 위해 칼 포장에 스토퍼 설치되어 있어서 그냥 칼을 뺄 수 없습니다. 칼을 포장지에서 빼는 방법은 상단 절취선 부분을 칼이나 가위로 잘라주셔야 뺄 수 있습니다.
3. 일체형 올 스테인리스 주방용 식칼
스위스 알파인 클럽에서 주문했다가 뭔가 싸구려 느낌 나서 반품했었는데, 이건 그래도 고급스러운 느낌이 있네요.
일부러 일체형 스테인리스 칼을 구매했습니다. 연결부위가 느슨해질 일이 없고, 틈이 없기 때문에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연마제 성분이 안 묻어 나는 칼?!
스테인리스 재질의 제품 문제는 연마제입니다. 보통 키친타월로 문질러 보면 검게 연마제 성분 묻어나는데, 세키마고로쿠 칼은 연마제 제거 작업을 수행하고 판매 중이어서 묻어나는 연마제 성분이 없었습니다.
아직 사용해보진 않았지만 칼날도 잘 서있습니다. 칼날은 1~2달 마다 숫돌이나 간이 칼갈이를 사용하여 관리해주시면 되고 날카로우니 사용할 때 주의해야겠습니다.
5. 칼날 길이 비교
165cm와 120cm 칼날 길이입니다.
165cm가 좀 작을까 걱정했는데, 가정용 어디에 써도 문제없어 보이는 사이즈입니다.
6. 도블레 TPU 도마 후기
칼을 구매하면서 TPU재질의 도마도 함께 구매했습니다. 인공심장 소재, 환경호르몬 Zero, 이유식에도 사용 가능한 도마로 위생적인 부분을 강조하는 도블레 도마입니다. 도블레에서는 중국산 원재료를 0.1%도 사용하지 않는 국내 브랜드라고 하니 믿어볼 만할 것 같습니다.
사이즈는 3가지 대 중 소가 있고, 무료배송으로 판매 중이므로, 먼저 하나 사용해보고 만족하셨다면 추가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TPU 도마가 칼집이 잘 안나는 재질이라고 해서 몇 번 테스트해봤는데, 칼 손잡이 쪽 끝이 찍히면서 벌써 칼자국이 생겨버렸습니다. 잘 안 난다 뿐이지, 완전히 그런 일이 있을 순 없죠. 돌이 아닌 이상 ㅎㅎ
오늘은 일본 세키마고로쿠 올스텐 식칼과 TPU 도마에 대해 작성해보았는데, 후기가 도움이 되셨길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