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여행 카드 트래블 월렛 장단점(환전수수료, ATM 수수료 무료)
일본 여행을 한 번도 못 가봐서 너무 가보고 싶었는데, 코로나로 2020년부터 해외에 나갈 수 없었습니다ㅠ 거의 3년을 강제로 기다렸습니다. 최근 코로나로 일본 여행 제한도 풀리고, 무비자로 다시 입국 가능해지면서 조금씩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게다가 엔화 환율이 10년 내 거의 최저가 수준으로 일본 여행하기에 최고의 조건이기 때문에 지금 일본 여행 가기에 딱 좋은 타이밍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일본 여행 준비도 할 겸 여행용 카드를 알아봤는데, 요즘 트래블 월렛 카드가 아주 핫하더군요.
1. 트래블 월렛 카드 혜택
충전식 여행용 카드로 주요 통화 환전, ATM 출금, 해외 현지 결제, 해외 직구 수수료가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80만 원의 충전한도가 있으며, 카드 하나에 15개 외화 충전이 가능합니다. 비슷한 카드로 트래블로그가 있고 한도는 200만 원입니다.
- 주요통화 환전 수수료 무료(살 때)
- 해외 직구 결제 수수료 무료
- 전 세계 ATM 출금(Visa)
- 해외 현지 결제 수수료 무료
※연간 최대 충전 한도 미화 10만 불까지
※주요 통화 미국, 일본, 유럽
※VISA 가맹점에서만 수수료 없이 카드결제 및 ATM 출금 가능합니다.
※트래블월렛&로그 비교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서
2. ATM 출금 한도
ATM 현금 인출 시 이용한도가 있기 때문에 장기여행을 하거나 지출이 많을 것이라고 예상된다면 여분의 현금을 미리 환전하여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월 한도는 최대 2,000달러입니다.
- 1회 한도 $400
- 일 한도 $1,000
- 월 한도 $2,000
※ 카드 출금 수수료는 월 $500 이하로 출금 시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으나 월 $500 초과 시 부터 인출 금액의 2%가 카드사 수수료로 부과됩니다.
※일본 트래블 월렛, 트래블로그 출금 수수료 무료 ATM(세븐 뱅크, 이온뱅크 ATM) 이용 후기
3. 계좌송금한도
'계좌 송금 한도'는 1회, 월, 년 한도가 있습니다. 월간 한화로 약 1,300만 원 정도 송금할 수 있습니다.
- 1회 5,000 USD
- 월 10,000 USD
- 년 50,000 USD
'캐시 픽업 송금 한도'는 계좌 송금보다 일, 월 한도가 작기 때문에 좀 더 자주 보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년 한도는 계좌 송금과 동일한 50,000 USD입니다.
※캐시 픽업이란? 해외계좌가 없는 경우 웨스턴 유니온 지점에서 송금받는 방식
- 1회 2,000 USD
- 월 4,000 USD
- 년 50,000 USD
4. 송금 수수료
트래블 월렛 카드로 해외송금 시 수수료는 5,000원이 부과되며, 미국, 캐나다, 영국, 일본, 호주를 포함한 19개 국가에 송금할 수 있습니다.
캐시 픽업은 1회 0%, 영국 2% 그 외 국가는 1% 송금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계좌 송금보다 적은 12 국가에서 캐시 픽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계좌송금vs캐시픽업 수수료 비교
수수료 1%면 2000 USD 송금 시 20 USD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며, 한화로 약 27,000원입니다. 아무래도 캐시 픽업보다는 계좌 송금하는 것이 수수료 측면에서 더 유리합니다. (1 USD = 1350원으로 계산)
5. 카드 발급 비용 및 연회비
카드 발급 비용 및 연회비는 무료이며, 최근 사용자가 늘면서 발급이 조금 지연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앱에서 카드 발급 신청하면 국민은행에서 카드를 보내줍니다.
6. 트래블 월랫 장단점
ⓛ 살 때 환전수수료만 0원이다. 환전수수료 0%라고 광고하고 있지만, 실상 여행 후 남은 돈을 원화로 환전 시 '파실 때' 환율이 적용된다. 즉 수수료가 있다는 말로 살 때만 환전 수수료가 없다.
② 앱에서 카드를 온오프 가능하기 때문에 타인이 사용하는 것을 막을 수 있어, 분실했다 하더라도 걱정이 없다. 이 기능은 너무 좋다고 생각하는데, 모든 신용카드에 적용할 수는 없는 것인지 궁금하다.
③ 환율 적용이 약간 느리다. 네이버나 다른 어플과 환율을 비교해 보면 트래블 월렛과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았다. 실시간 적용이 안될 때가 있는 것 같으니 확인이 필요하다.
④ 환율 조회는 꼭 앱 우측 하단 '마이'로 가야 확인할 수 있어서 굉장히 불편하게 느껴졌고, 원화 -> 외화, 외화 -> 원화로 환전하는 페이지에 환전우대율 표시가 없어서 내가 수수료 혜택을 받고 있는지 아닌지 알 수가 없어 답답한 느낌이 들었다.
⑤카드를 이용하기 위해서 최저 충전한도 $50가 있다. 해외 직구를 자주 하면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약간 부담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