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 회사에서 다른 장소에서는 멀쩡하게 잘 되던 모바일 인터넷이 특정 구역에만 가면 느려지는 일이 있었다. 주로 업무 보는 장소였기 때문에 데이터가 되지 않아 너무 불편했다. 당시 나 혼자만 그런 것이 아니라 같은 통신사를 이용하는 직장 동료까지 동일 현상이 있어 통신사 문제라는 확신이 들었다.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해봤더니 정상적인 수준의 속도가 아니었다. 통신사에 문의하고 요청하여 해당 공간에만 중계기를 따로 설치해서 문제를 해결했던 기억이 있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사이트 3가지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3가지
정확한 인터넷 속도 측정을 위해선 무선보다는 유선으로 측정해야 한다. (모바일 데이터 속도 측정은 해당 안되긴 하지만) 그리고 서버 위치, 트래픽, 상태에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결과 값이 달라질 수 있으며, 더 정확한 측정을 위해 가능한 국내에 서버가 위치한 측정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1. 벤치비
벤치비는 2000년부터 통신 품질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국내 업체로 방대한 데이터와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국내 통신 3사 전용 인터넷 속도 측정 앱을 개발하는 등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계속 발전하고 있다. 서버가 국내에 위치해 데이터가 정확한 편이다. PC에서는 설치 없이 인터넷 속도 측정이 가능하다. 핸드폰으로 측정할 경우 어플을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벤치비 인터넷 속도 측정
2. FAST
FAST는 넷플릭스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속도 측정 서비스다. 인터페이스가 간편하여 쉽게 이용할 수 있어서 많이 이용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넷플릭스와 계약된 캐시서버가 국내에 존재하기 때문에 유플러스 이용자가 사용하기에 좀 더 적합하다.
※FAST 인터넷 속도 측정
https://fast.com/ko/
3. SPEEDTEST
미국의 인터넷 속도 측정 업체 '오클라'에서 운영하며, 전 세계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 맥 등 다양한 장치 환경에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할 수 있다. 서버 위치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서버의 상태나 거리(해외서버)에 따라 값이 달라질 수 있다. 단점은 페이지 내에 많은 광고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 불편하게 느껴진다.
오클라 홈페이지에 가보면 국가별 인터넷 속도 순위를 확인할 수 있으며, 23년 4월 기준 한국 모바일 속도 순위는 세계 8위다.
※Speedtest 인터넷 속도 측정
※인터넷 속도 세계 인덱스 순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