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밍 암벽화-입문용, 상급자용 사용 후기
1. 부토라 입문용 암벽화
부토라 브랜드에 대해 알아보면 부토라는 클라이밍 등산 아웃도어 국내 브랜드예요. 자체적으로 네오 러버라는 고무 브랜드를 만들었고,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클라이밍 시장에서 나름 인지도가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걸 살까 고민하다가 디자인도 마음에 들고 부담되지 않는 가격의 부토라 암벽화를 선택했습니다.
클라이밍 첫 암벽화는 부토라 뉴코멧!!
초보자용 암벽화이지만 다양한 디자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부토라 뉴코멧 사이즈 조견표
암벽화는 작게 신어야 한다고 하던데.. 일단 스토어 안내에 나와있는 데로 실제 신발 사이즈보다 좀 더 큰 치수의 암벽화를 선택했습니다.
부토라 뉴 코멧
신발 사이즈 : 260mm
암벽화 사이즈 : US9.5/275mm 선택
가격은 6~7만 원
암벽화를 처음 신었을 때는 좀 더 큰 치수의 암벽화를 신어도 정말 발이 아팠는데...지금은 암벽화가 많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US8.5/265mm를 샀어도 될 것 같습니다.
ⓑ입문용 암벽화 비교
암벽화 중에 매드락 브랜드도 유명한데요. 친구는 매드락, 저는 부토라 입문용 암벽화를 구매했습니다. 몇 개월간 신어 본 경험상 기본적인 성능은 비슷합니다.
다만, 부토라 암벽화는 발등 부분까지 고무로 덮여 있어서 토훅을 할 때 발이 보호되지만, 매드락 입문용 암벽화는 발등 부분에 고무가 덮여있지 않아서 발이 아픕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입문용 암벽화로 좀 더 좋은 기능이 있고 다양한 디자인이 있는 부토라 뉴 코멧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2. 라스포르티바 상급자용 암벽화
두 번째 암벽화는 라 스포르티바 씨어리
클라이밍 입문 후 9개월 정도 지나고 두 번째 암벽화로 라스포르티바 씨어리를 구매했습니다.
발볼이 넓지 않아서 그런지 발볼 쪽은 공간이 많이 남았고, 엄지발가락이 좀 구부러진 상태지만 발 앞꿈치 부분에 좀 더 힘이 잘 실릴 수 있도록 되어있어서 좀 더 실력이 향상된 것을 느낍니다. 역시 장비빨인가봅니다ㅎㅎ 입문용 암벽화는 힐훅을 할 때 고무가 두껍지 않아서 뒤꿈치가 아프지만, 확실히 상급자용은 다르네요. 뒤꿈치 부분이 더 두껍고 힐컵 볼륨이 감소해서 더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힐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몇 번 안 신어서 그런지, 발 뒤꿈치 부분이 너무 아픕니다ㅠ 그냥 신으면 양쪽 발목이 다 쓸려서 밴드를 붙이거나 테이핑을 안 하면 도저히 신을 수 없는 상태입니다. ㅜㅜ
ⓐ 라스포르티바 사이즈 조견표
라스포르티바 씨어리
신발 사이즈 260mm
암벽화 사이즈 43호/277mm 선택
가격은 20만 원 대
라스포르티바 브랜드에서도 한 사이즈 및 두 사이즈 정도 크게 주문하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두 사이즈 업하면 EU 41.5 사이즈를 선택해야 합니다. 43호 사이즈를 신어도 엄지발가락을 구부리고 있어야 하는데... 더 작게 신어야 했던 걸까요...? 3~4회 정도 신어 봤을 때 신고 벗을 때가 좀 힘들고, 뒤꿈치 부분이 쓸린다는 점 빼고 성능 부분에서는 만족합니다. 하지만 가격이 부담되는 것은 어쩔 수 없네요ㅜ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