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 흔히 발생하는 소화 불량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밀가루 같이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 또는 차가운 음식을 먹고 난 후 체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체했을 때는 속이 더부룩하고, 메스꺼움, 가스 참, 두통, 구역질, 식은땀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물론 집에 상비약이 준비되어 있다면 소화제를 먹으면 해결되지만, 간혹 외출한 상황이거나 약이 없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주변에 약국도 없고 병원도 갈 수 없는 상황이라면 혈자리 지압으로 소화불량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일본 국민 소화제 오타이산 체했을 때 효과 좋은 소화제
1. 합곡혈 지압(엄지와 검지 손가락 사이)
가장 많이 알려진 방법으로 체했을 때 '합곡혈'을 눌러주면 체기가 풀리는데 도움을 준다. 체했을 때 눌러서 평소보다 더 아프다면 소화 불량으로 의심해 볼 수 있다. 양손 모두 꾹꾹 지압해 주면 속이 풀리는 느낌이 들고 가스도 배출된다.
2. 곡지혈 지압
팔꿈치를 구부렸을 때 움푹 들어가는 곳이 곡지혈이다. 난 없던데...
사실 난 체했을 때 곡지혈을 눌러본 적은 없다. 곡지혈 대신, 위 사진에서 타원 표시된 근육을 눌러주는데, 체기가 풀리는 것을 확실히 체감할 수 있었다. 몇 분간 지압해 주면 곧바로 트림, 가스가 나오고 속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해당 부위 또한 체했을 때 눌러주면 통증이 느껴지고, 통증이 사라질 때까지 눌러주면 체기가 풀리고 속이 편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개인적으로 합곡혈 보다 더 효과가 좋았고 체했을 때 가장 쉽게 증상을 개선하는 지압 방법인 듯하다.
3. 체, 소화불량 예방방법
소화불량 원인은 다양하다. 불규칙한 식습관, 스트레스, 자극적인 음식, 음식을 급하게 먹었을 때 등등. 기본적으로 소화력이 약하여 잘 체할 수도 있다.
▶소화 불량 원인
-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밀가루, 빵, 면요리, 튀김, 콩)
- 자극적인 음식
- 과식한 경우
- 타이트한 바지로 혈액 순환이 안될 때
- 갑자기 차가운 음식을 먹었을 때
- 스트레스
- 위염, 위궤양
소화가 잘되게 하려면 천천히 꼭꼭 씹어서~
소화가 잘되게 하려면 다음과 같이 해보자.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서 음식물을 잘게 분해한다. 그리고 침과 음식물이 골고루 섞이도록 한 후 삼키면 소화도 잘되고 장에 가서도 편안함을 느낄 것이다.
소화가 잘되는 이유는 침 속의 '아밀라아제'라는 소화 효소가 녹말(탄수화물)을 분해하여 소화 및 에너지 흡수가 잘되게 만들어 주는 중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위에 좋은 음식 양배추!
평소에 위가 안 좋다면 양배추를 먹어보자!! 양배추 비타민 U 성분에 위벽 보호 효과가 있어 위건강에 도움을 주고 위염, 또는 위궤양 치료에 효과가 있다. 평소 식사하면서 양배추를 자주 먹어주는 것도 좋고, 환형태로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