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지 휘센 스탠드 에어컨 셀프 청소
LG 휘센 2 in 1 스탠드 에어컨 구매한 지 4년 정도 지났고, 그동안 냄새가 안 나 청소를 안 했습니다. 꺼질 때 항상 자동 건조를 설정했지만 언제부턴가 에어컨에서 냄새가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기분 나쁘고 찝찝한 물 썩은 듯한 쉰 곰팡이 냄새......
1. 준비물
- 드릴
- +, - 드라이버
- 에어컨 청소 세정제
2. 청소 전 에어컨 송풍 '약'모드로 30분 정도 가동
3. 에어컨 전원 차단
아파트 신발장 안에 차단기가 있습니다. 청소 전에 A/C 버튼을 내려 전기를 차단해줍니다.
※에어컨 실외기 관리용 먼지 커버 사용 후기
※LG 양문형 냉장고 컴프레셔 먼지 청소 방법
4. 에어컨 분해 순서
STEP 1.
먼저 하부 커버를 당겨서 분리해주고
STEP 2.
에어컨 상단에 볼트 5개 제거해줍니다.
STEP 3.
하단 볼트 4개 제거해줍니다.
STEP 4.
외부 커버를 위로 들어 올려서 분해해줍니다.
에어컨과 연결된 선을 케이블 훅 부분에서 빼주고 선이 당겨지지 않게 뒤집어서 벽에 기대어 줍니다. 에어컨 커버에 먼지가 별로 없네요.따로 닦을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STEP 5.
내부 모터 파트 분해
표시된 7개 볼트를 풀어줍니다. 상단과 하단 전선 안쪽의 볼트를 풀기 위해, 먼저 전선을 빼줍니다.
STEP 6.
전선을 케이블 훅에서 분리해주시고
STEP 7.
좌, 우측 고정 부분을 드라이버로 가볍게 젖혀서 분리해줍니다.
STEP 8.
모터 파트를 분리 후 선이 당겨지지 않게 바닥에 놓습니다. 모터 부분도 깔끔한 편이군요. 대충 물티슈로 닦아줍니다.
STEP 9.
하단의 볼트 2개를 추가로 제거해주시고 내부의 플라스틱 파츠를 위로 들어 올려서 분리해줍니다.
여기서도 살짝 냄새가 났는데, 플라스틱 사출 냄새인지 곰팡이 냄새인지 약간 헷갈리더라고요. 그래서 일단 물청소 진행하고 건조해주었습니다.
냄새를 맡아보니 여기서 쉰 냄새가 납니다.
따로 분리해서 청소하려고 했지만, 하단 라인을 해체해야 하는 대공사여서, 풀었던 볼트를 다시 체결했습니다...;;
냉각핀 쪽에 있는 볼트들이 녹이 좀 슬어있어서 방청제(WD-40) 처리를 해줬습니다.
STEP 10.
세정제 분사
세정제 뿌리기 전에 뒤쪽에 먼지 필터를 제거해주시고!!!!!!! 에어컨 뒤쪽 벽지에 세정제가 묻을 수 있어서 신문지로 가려줍니다. 그리고 냉각핀에 세정제를 마구마구 뿌려주세요!!
세정제는 다이소에서 3,000원 주고 구매했습니다. 세정제 사용 시 화학적인 안 좋은 냄새가 나기 때문에 꼭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시고요.
5. 재조립
STEP 11.
에어컨 내측 측면에 홀더? 들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분해했던 플라스틱 파츠에는 측면에 후크가 있고요. 위에서 살짝 대고 내려주면 쉽게 조립 가능합니다.
STEP 12.
순서대로 풀었던 볼트를 체결해주시고요. 모터 파트도 측면에 후크가 있어서 훅을 체결하고 볼트를 체결해주시면 됩니다.
STEP 13.
풀었던 전선들도 다시 후크에 걸어 주시고요.
STEP 14.
처음 분리했던 커버도 똑같이 위에서 아래로 조립해 줍니다.
STEP 15.
세정제 냄새가 나기 때문에 창문을 열고 에어컨을 30~60분 정도 가동해줍니다. 그래도 청소를 하고 나니 쉰 곰팡이 냄새가 사라져서 상쾌하고 좋네요ㅎㅎ 에어컨에서 냄새가 난다면 더 더워지기 전에 셀프로 에어컨 곰팡이 청소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