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들과 함께 여행할 곳을 찾고 있는데, 요즘 마땅히 여행 갈 만한 나라가 없는 것 같다. 너무 멀거나, 비싸거나, 위험하거나.. ㅠ 결국 환율도 낮아서 부담 없고, 가깝고, 치안도 괜찮은 만만한 일본으로 결정!! 24년 11월에 친구들과 함께 여행하게 되었다.
23년 2월 오사카&교토 여행
23년 6월 도쿄 여행 이후로 서랍 구석 어딘가에 던져 놓았던 일본 교통카드 이코카, 스이카 카드를 꺼내왔다.
언제가 일본을 다시 여행하겠지 생각하고 환불 안 하고 그냥 가져왔는데, 역시나 한 번 더 일본에 가게 되는구나! 내가 그때 사용하고 나서 잔액이 얼마였는지 기억이 안 난다. 카드에 얼마나 남아 있는지 궁금해졌다. 일본 교통카드 잔액 확인 방법을 알아보자!!
이코카, 스이카 일본 교통 카드 잔액 확인 방법
일본 교통카드 잔액 확인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서 '일본 교통카드'라고 검색한다.
- 위 사진의 일본 교통카드 잔액 확인 어플을 설치한다. (이코카나 스이카 말고 다른 카드도 확인 가능 한듯하다. 다른 종류의 카드가 많이 보인다)
1. 일본 교통카드 잔액 확인 어플 사용 방법
먼저 어플을 켜고, 앱 중앙 하단에 '읽기'를 선택한다.
왼쪽 사진과 같이 스캔 준비 완료 상태가 되면, 오른쪽 사진처럼 핸드폰 뒷면에 일본 교통 카드인 '스이카'나 '이코카' 카드를 가져다 댄다.
카드를 읽으면 자동으로 월렛에 등록된다.
그럼 위 사진처럼 잔액뿐만 아니라 그동안 사용했던 이용 내역까지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다. 이용 내역을 눌러서 메모를 작성할 수 있다. 사용할 일은 없겠지만..
교통카드 이용 내역은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지 않는다. 최신 내역이 궁금하다면 다시 어플로 카드를 읽어야 한다.
2. 카드 이미지 변경 방법
위 사진처럼 이미지를 바꾸고 싶다면, 등록되어 있는 카드 중에서 이미지를 바꾸고 싶은 카드를 선택한다.(처음에는 모두 스이카 카드 이미지로 기본 설정 된다.)
그다음 화살표 방향에 있는 메뉴 항목을 선택한다. 오른쪽 사진처럼 카드 정보를 수정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온다. 원한다면 카드 이름을 지정할 수 있다. 카드 이미지를 선택한다.
위 이미지에서 자신이 원하는 카드 이미지를 선택한다.
'사진사용'을 눌러서 원하는 사진을 카드 이미지로 설정할 수도 있다.
일본 교통카드니까 오사카성에서 찍었던 사진으로 변경해 보았다. 즐거운 추억을 이미지로 사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Tip)
참고로 이코가 카드는 오사카&교토, 스이카는 도쿄에서 사용하는 교통카드다. 하지만 두 카드 모두 두 지역에서 사용 가능하다.
- 이코카 카드로 도쿄에서 사용할 수 있다.
- 스이카 카드로 오사카&교토에서 사용할 수 있다.
- 편의점에서도 사용 가능
- 유효기간은 최종 사용일로부터 10년
댓글